Home > 종합심사낙찰제란?
일반공사의 낙찰제도 차이점
구분 | 적격심사낙찰제 | 최저가낙찰제 | 종합심사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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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사업 | 추정가격 300억원 미만 | 2015년까지, 추정가격 300억 이상 | 2016년부터, 추정가격 300억원 이상 |
추정가격 200억미만(X) 추정가격 200억이상고난이도공종(O) |
의무 적용 (O) | 의무 적용 (O) | |
낙찰자 선정방법 |
입찰금액이 가장 낮은자를 대상으로 계약이행 능력이 있는지 여부 심사하여 일정점수 통과자 | 입찰금액이 가장 낮은자를 대상으로 입찰금액 적정성 점수를 통과한 자 | 공사수행능력점수(사회적책임점수 포함)와 입찰금액점수를 합쳐 가장 높은자 |
추정가격 100억원 이상 ; 92점 이상 추정가격 100억원 미만 ; 95점 이상 |
입찰금액적정성 점수 ; 부적정공종 20% 미만인자 | 일반공종 ; 입찰금액적정성 심사(단가심사) 고난이도 공종 및 추정가격 1,000억원 이상 ; 물량내역수정입찰적용(단가심사 없음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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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사수행 능력 | 시공경험, 기술능력, 시공평가, 경영상태(신인도) 100억원이상 ; 하도급관리계획적정성 및 자재 인력조달가격적정성 추가 | - | 시공실적, 매출액비중, 배치기술자평가, 시공평가점수, 규모별 시공역량, 공동수급체 구성 (사회적책임 ; 건설인력고용, 건설안전, 공정거래, 지역경제 기여도) |
가격점수 | 30-|(88/100)-입찰가격/예정가격) * 100 | - |
구분 | 적격심사낙찰제 | 종합심사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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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점 | 공사수행능력점수 + 가격점수 | 공사수행능력 점수 + 가격점수 | |
차이점 | 낙찰자 대상 | 입찰금액점수 가장 낮은자 우선순위 | 종합점수 가장 높은자 우선순위 |
공사수행능력 | PQ와 혼합된 항목 중복평가 | PQ와 별개 항목평가 | |
가격점수 산정방식 | 88% 기준 점수 만점 | 업체들 균형가격 점수 만점 |
종합심사낙찰제 변천사
- 종합심사낙찰제란 ‘기술력과 사업수행 능력이 우수하면서 적정 가격을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선정’
- 종합심사제 TF 회의( 30여회 실시 ) ; 기획재정부 및 조달청 등 정부기관, 4대 시범기관, 건설협회 및 민간전문가
일시 | 주요내용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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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3년 05월 | 건설기술연구원, ‘최저가낙찰제, 적격심사제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연 연구’ 발표 | 일반공사의 경우, 설계변경으로 인해 기성단계에서는 예산근접 |
2013년 07월 | 기획재정부, ‘공사발주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포럼’ 운영 | 정부, 민간전문가, 건설협회, 시범기관 설정 |
2013년 12월 | 경재장관회의, 종합심사낙찰제 도입 결정 ‘종합심사제 평가가이드’ 발표 및 공청회 | - |
2014년 01월 | 4대 시범기관 선정(LH공사, 도로공사, 철도공단, 수자원공사) | 18개 시범사업 일정 결정 |
2014년 05월 | LH공사, 종합심사 특례 승인 | 최초의 종합심사 세부기준 설정 |
2014년 07월 | LH공사, ‘수원호매실 8BL 아파트’ 발주(1차 시범사업) | 낙찰율 73%대 낙찰율 상향 조정 검토 |
2014년 10월 | 철도공단 등 종합심사 특례 승인 및 시범발주(2차 시범사업) | 낙찰업체 편중현상, 중견업체 입찰 참여율 저하 등 문제발생 |
2015년 03월 |
기획재정부, 종합심사낙찰제 운영기준 조정 및 시범사업 일정발표 -. 3차 사업 ; 3~5월(11개 사업) -. 4차 사업 ; 6~7월(12개 사업) -. 5차 사업 ; 8~11월(13개 사업) ; 조달청 사업 포함 |
균형가격 산정방식(A-1, A-2, B방식) 구분, 시공여유율 반영 등 |
2015년 05월 | 기획재정부, 2차 시범사업 결과(수주독점) 관련 운영기준 조정 | 시공실적 ; 지분율 합산 방식 적용, 공동도급 점수반영, 시공여유율 삭제 및 동점자 처리기준 설정 |
2015년 09월 | 기획재정부, 3차 시범사업 결과(가격점수 실효성) 관련 운영기준 조정 | 가격평가 A-2 및 B방식 적용 및 산식 조정 |
2015년 11월 | 기획재정부, 4차 시범사업 결과(낙찰율 상향) 관련 운영기준 조정 |
균형가격 초과 및 이하로 구분하여 조정계수 편차 설정 동점자처리기준 ; 균형가격 가장 낮은자 우선순위 B방식 ; 균형가격 배제범위 A-2기준과 동일 설정 |
2015년 12월 | 기획재정부, 계약예규 ‘종합심사낙찰제 세부기준’ 초안 발표 | - |
종합심사낙찰제 평가체계
심사 분야 | 심사 항목 | 배점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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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사수행능력 (50점) |
전문성 (33점) |
시공실적 또는 시공인력(선택) | 15점 | |
동일공종 전문성 비중 | 7점 | |||
배치 기술자 | 11점 | |||
역량 (17점) |
시공평가점수 | 15점 | ||
규모별 시공역량 | - | |||
공동수급체 구성 | 2점 | |||
사회적책임 (가점 1점) |
건설인력고용 | 0.2 | ||
건설안전 | 0.2 | |||
공정거래 | 0.2 | |||
지역경제 기여도 | 0.4 | |||
소계 | 50점 | |||
입찰금액 (50점) |
입찰금액 | 50점 | ||
가격 산출의 적정성(감점) | 하도급계획 | -2점 | ||
불량심사 | 감점 | -2점 | ||
가점 | 1점 | |||
시공계획심사 | -2점 | |||
소계 | 50점 | |||
계약신뢰도 (감점) |
배치기술자 투입계획 위반 | 감점 | ||
하도급관리계획 위반 | 감점 | |||
하도급금액 변경 초과비율 위반 | 감점 | |||
시공계획 위반 | 감점 | |||
합계 | 100점 |
종합심사낙찰제 프로세스
실적현황
최저가 낙찰제 실적현황
종합심사 낙찰제 실적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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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주기관 | 시범사업 | 2014 | 2015 | 비고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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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 11 | 12 | 1 | 2 | 3 | |||
철도시설공단 | 동해선 포함~삼철 철도건설 제 9공구 노반건설공사 | 완료 | ||||||
동해선 포함~삼철 철도건설 제 10공구 노반건설공사 | ||||||||
동해선 포함~삼철 철도건설 제 11공구 노반건설공사 | ||||||||
동해선 포함~삼철 철도건설 제 12공구 노반건설공사 | ||||||||
철도시설공단 | 고속국도 제700호선 대구외곽순환 건설공사 (제2공구) | 완료 | ||||||
수자원공사 | 시화MTV 광역교통개선대책 해안도록 건설공사 | 완료 | ||||||
동해선 포함~삼척 철도건설 제12공구 노반건설공사 | 완료 |
년도 | 발주기관 | 납품실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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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6년 ~ 2011년 |
조달청, 한국토지공사, 한국수자원공사, 부산도시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|
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|
2012년 | 에스에이치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유지보수 |
한국도로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개선 | |
2013년 | 에스에이치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유지보수 |
한국도로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개선 | |
한국산업단지공단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임대 및 유지보수 | |
인천국제공항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구축 | |
2014년 | 에스에이치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유지보수 |
인천국제공항공사 | 최저가낙찰제 심사솔루션 유지보수 |
년도 | 발주기관 | 납품실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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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4년 | 한국철도시설공단 | 국가계약법 변경에 따른 계약 및 심사제도(종합심사제) 시범사업 적용을 위한 MOU 체결 |
한국도로공사 | 국가계약법 변경에 따른 계약 및 심사제도(종합심사제) 시범사업 적용을 위한 MOU 체결 | |
한국수자원공사 | 국가계약법 변경에 따른 계약 및 심사제도(종합심사제) 시범사업 적용을 위한 MOU 체결 | |
2013년~2014년 | 한국철도시설공단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시범사업 수행 |
한국도로공사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시범사업 수행 | |
한국수자원공사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시범사업 수행 | |
2015년 | 조달청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심사시스템 구축 |
한국철도시설공단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납품 | |
한국도로공사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납품 | |
2016년 | 한국수자원공사 | 종합심사낙찰제 입찰솔루션 납품 |